• 홍보센터
  • 언론속의 운암

언론속의 운암

게시판 내용
[뉴시스] 시민단체 "'독재정권 하수인' 이종찬 전 의원, 광복회장 출마 철회해야"
관리자
조회수 : 2413   |   2019-04-22


[광주=뉴시스] 변재훈 기자= 광주지역 25개 시민사회단체가 22일 오후 광주시의회 1층 시민소통실에서 

이종찬 전 의원의 광복회 회장 출마 철회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2019.04.22. wisdom21@newsis.com

 

【광주=뉴시스】변재훈 기자 = 광주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22일 "전두환 독재정권의 하수인으로 적극 활동했던 이종찬 전 의원은 광복회 회장 출마를 스스로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독립유공자유족연합회와 광주진보연대 등 25개 시민사회단체는 이날 오후 광주시의회 1층 시민소통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청산됐어야 할 전두환 독재 잔당이 광복회장에 출마하는 것은 독립 선열들과 민주·통일을 위해 헌신한 많은 분들의 정신을 훼손하는 것이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단체들은 "40여년이 지나도록 참혹했던 광주학살의 진실이 규명되지 못한 채 5·18을 왜곡, 폄훼하는 세력이 여전히 활개치는 현실에서 오월 광주에 대해 또 하나의 상처를 주는행위가 아닐 수 없다"며 "스스로 출마를 철회하고 광주시민과 국민 앞에 과거행적에 대해 공개적으로 반성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단체들은 "그는 국가재건최고회의와 중앙정보부 재직 시 군사독재에 충실한 부역자 노릇을 했다. 또 전두환 신군부 국가보안비상대책위원회에 참여했으며 학살자들과 함께 민정당 창당의 주역이었다"며 "이러한 과거행적에 대해 수치심은 커녕 자랑인 양 이야기하는 자가 광복회 회장을 하려 한다는 것에 개탄한다"고 역설했다.


또 "대한민국 정부 수립은 독립 선열들의 피와 땀으로 이뤄진 것이다. 오늘날 국민주권 실현과 한반도 평화, 자주 통일은 독립선열들을 계승하는 일이자, 현 시대 민족 최대 숙원이다"면서 "광복회는 희생·헌신한 선열들의 독립정신을 계승하고 애국과 애민의 전통을 후대에 전하기 위해 만들어진 우리 시대 민족 정기의 상징이다"고 말했다.


이어 "이러한 광복회 회장에 자신의 과거에 대한 반성과 사죄없이 광복회 회장에 출마하는 것은 자주독립·민주주의 의 대한민국 역사와 정체성에 대한 심각한 모독이며 도전이다"고 날을 세웠다. 


단체들은 "이 전 의원은 우당 이회영 선생의 고귀하고 아름다운 정신을 훼손하고 욕되게 한 독재부역자다. 당장 광복회 회장 출마를 철회하고 반성과 사죄부터 해야 한다"고 거듭 비판했다. 


 한편 광복회는 다음달 8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광복회관에서 정기총회를 열고 신임 회장을 선출한다. 



wisdom21@newsis.com



file0 File #1   |   NISI20190422_0015116658_web.jpg
게시판 이전/다음글
이전글 [뉴스1] 광주시민단체 "전두환 부역자 이종찬, 광복회장 출마 철회"
다음글 [연합뉴스] 광주시민단체 "군사정권 부역 이종찬은 광복회 회장 출마 안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