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홍보센터
  • 언론속의 운암

언론속의 운암

게시판 내용
[뉴스1] 광주시민단체 "전두환 부역자 이종찬, 광복회장 출마 철회"
관리자
조회수 : 2448   |   2019-04-22


광주지역 25개 시민사회단체가 22일 광주시의회 1층 시민소통실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광주학살의 원흉 전두환의 부역자 이종찬은 광복회 회장 출마를 철회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2019.4.22/뉴스1 ⓒ News1 박준배 기자  

 

광주지역 25개 시민사회단체는 22일 "광주학살의 원흉 전두환의 부역자 이종찬은 광복회 회장 출마를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이날 오후 광주시의회 시민소통실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이종찬은 진심으로 회개하고 광주시민과 국민 앞에 사죄부터 하라"며 이같이 밝혔다. 

 

시민사회단체는 "광복회는 독립선열들의 희생과 헌신을 계승하고 애국과 애민하는 전통을 후대에 전하기 위해 만들어진 우리시대의 상징이어야 한다"고 전제했다. 

 

이어 "청산됐어야 할 전두환 독재 잔당이 광복회장으로 출마하는 것은 선열들과 민주와 통일을 위해 헌신한 많은 분들의 정신을 훼손하는 것"이라며 "40년이 지나도록 참혹했던 광주학살의 진실이 규명되지 못한 채, 5·18을 왜곡·폄훼하는 세력이 여전히 활개치는 현실에서 오월광주에 대한 또 하나의 폄훼가 아닐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이종찬은 국가재건최고회의와 중앙정보부 재직 시 박정희 군사독재의 충실한 부역자 노릇을 했다"며 "전두환의 국보위 참여로부터 광주학살 이후 민정당 창당의 주역임을 자랑으로 여기는 인사"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자신의 과거 행적에 대한 반성과 사죄없이 광복회 회장으로 나선다는 것은 자주독립과 민주주의라는 대한민국의 역사와 정체성에 대한 심각한 도전이 아닐 수 없다"며 "자신이 역사의 준엄한 심판과 청산의 대상임을 알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nofatejb@



file0 File #1   |   article(5).jpg
게시판 이전/다음글
이전글 [이로운넷] [3.1운동·임정수립 100년, 다시 만세] 9. 아리랑의 붉은 승려를 아시나요?
다음글 [뉴시스] 시민단체 "'독재정권 하수인' 이종찬 전 의원, 광복회장 출마 철회해야"